본문 바로가기

법원등기 수령 전화, 보이스피싱인가? 진위 확인 및 조회 방법

그리너준 2025. 7. 30.
반응형

오늘은 출근 후 업무 중에 모르는 전화번호로 전화가 한통 왔어요.

 

급한 업무 전화일 수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 받는 편이라 전화를 받았는데, 본인이 어디 소속에 누군지도 밝히지 않고 다짜고짜 '000님이 맞냐'고 묻더라고요.

 

000님 맞으신가요?

 

 

제 이름이 맞아서 맞다고 했더니, 법원에서 등기가 갈 건데 수령할 수 있냐고 묻더라고요. 법원에서 받을 등기가 전혀 없는데 뭔가 이상했어요. 

 

그때부터 대답도 대충 하고 뭔가 자세히 되물어 봤고, 결국 수령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가까운 법원에서 찾아라면서 끊어버리더라고요?

 

보이스피싱-전화-통화-내역

 

뭔가 보이스 피싱 냄새가 나는 게... 딱 감이 왔어요.

 

 

법원등기 미수령 확인방법

방법 내용
우체국 문의 법원등기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등기 위치와 상태를 확인 가능
법원에 문의 문서를 발송한 법원에 직접 문의하면 상황 파악 가능 (1544-0770)

 

 

 

 

보통은 등기 수령이 불가능하다고 하면, 온라인 수령이 가능하다며 링크를 보내주는 걸로 알고 있어요. 해당 링크로 들어가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정보를 빼가는 거죠.

 

온라인으로 수령이 가능하기는 한 것 같지만, 법원에서는 절대 개인번호로 전화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. 추가로 걸려온 번호로 다시 전화해서 따지거나 화를 내는 건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니 굳이 통화를 걸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.

 

이렇게 알고 있더라도 괜히 그런 전화를 받게 되면 찝찝한 건 어쩔 수 없는데요? '혹시 진짜 등기가 발송되었는데 받지 못해서 불이익이 발생하는 건 아닌가?'라고 생각할 수도 있잖아요.

 

그럴 때는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직접 조회를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 

 

1. 우체국 문의

주변에 가까운 우체국이 있다면, 직접 방문해서 등기 우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. 바빠서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법원 등기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, 해당 서비스로 등기 위치 및 상태를 쉽게 확인이 가능해요.

 

등기번호를 몰라도 이름과 주소만 알면 조회가 가능하다고 해요.

 

 

2. 법원에 문의

등기 발송은 법원에서 했다고 했으니, 직접 법원에 전화로 문의를 하면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있어요. 대부분 보이스피싱이라고 일단락되겠지만, 혹시나 법원 등기 발송이 진짜였다고 하면 재발송도 가능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거든요.

 


 

참... 보이스피싱과 같은 수법으로 사람들의 소중한 돈을 가져가는 사람들은 엄청난 처벌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.

 

반응형

댓글